취업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재수강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십니까. 현재 졸업학점은 전체 3.9X/ 4.5 , 전공 4.1X/4.5 정도입니다. 1학년때 정신못차렸고 그때당시 학점은 D~C정도였는데요. 인생이 잘못돼가는 것을 깨닫고 2학년때부터 빡세게 재수강하고, 그때부터 전부 4이상으로 점수를 받았습니다. 대략 30학점 넘게 재수강을 했고, 두 과목 제외하고 전부 A학점으로 복구를 해서 굉장히 뿌듯했었고 성장과정에 적어볼까도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건 저의 생각이고 재직자분들이 보셨을 때 부정적일지 궁급합니다.
2026.03.04
답변 8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재직자 입장에서 보면, 말씀하신 학점 회복 과정은 단순 점수만 올린 것이 아니라 자기 관리와 성장 역량을 보여주는 사례로 충분히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초반에 실수했지만, 스스로 문제를 인지하고 체계적으로 학습 계획을 세워 성적을 회복했다는 점은 책임감, 문제 해결력, 자기주도성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됩니다. 다만, 작성 시 주의할 점은 ‘실수 강조’보다 성장 과정과 노력, 결과 중심으로 서술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학년 때 성적이 저조했지만, 이후 재수강과 체계적 학습으로 전공 및 전체 학점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이를 통해 어려움을 마주해도 스스로 계획을 세워 개선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되었습니다.”처럼 표현하면 자연스럽고 긍정적입니다.
- llIIIIl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9%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사바사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1학년 학점을 갈아버린 친구들이 많아서 최종 학점이 높다면 마이너스는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졸업 기준 전체학점과 전공학점이 꽤 높으신 편입니다. 1학년 때 낮았더라도 재수강을 통해 복구를 하셨고, 이를 성장과정에 어필하셔도 좋은 소재라고 보여집니다. 결국 최종 성적이 중요하기 때문에 재수강 여부는 너무 걱정하지 않았으면 하는데요, 재수강을 아예 안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대신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된 경험을 최대한 어필해서 본인의 직무 역량을 어필하세요.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66% ∙일치회사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반도체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입니다. 재수강이 부정적인 이미지는 아닙니다. 성장과정에서 작성하셔도 좋은 소재지만, 재수강 없이 학점 4점 대를 유지한 지원자도 있기 때문에 재수강하여 학점을 올린 것으로 끝나는 것 보다는 "열심히 학과 공부를 하게된 계기 + 지원 직무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 노력한 것"을 합쳐서 작성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현재 전공학점 4.1 정도면 충분합니다. 재수강했는거 크게상관쓰지않아요 ㅎ 전체학점만보고 4.1이네 하고 면접관들이 큰 신경없이 넘어갈수도있고 물어볼수도있고 그때그때 다르게됩니다 ㅎ 사람마다 다르니.. 아예안보는분도계시구요 ㅎㅎ 그만큼 사바사를 타게되니.. 최종학점 높으셔서 전혀 걱정안하셔도됩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재수강해서 성적 올린건 좋긴한데 성장과정에 적는건 추천하지 않아요 개인적으론 만족할만한 성과이겠지만 회사입장에선 이런게 성과라고 할 수 있나 하거든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전혀 부정적인생각없고 그렇게 딥하게 보지도 않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전공평점이라는 것의 수치가 중요하지 재수강여부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증빙서류를 낼때 재수강을 한 것을 확인을 할 수는 있지만 서류를 모두 확인을 하는 것이 아니며, 확인을 했다하더라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공정기술 엔지니어 공정 Margin[Window]확보에 관한 궁금증
공정기술 직무 공부 중에 공정 설계/개발에서 지정한 Spec을 항상 100% 맞출 수 없기에 제품의 신뢰성에 영향을 주지 않을만한 오차 범위인 Margin[Window]를 설정하는 것이 공정 기술 엔지니어가 하는 일이자 중요 업무라는 것을 정보를 얻으면서 더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 드립니다. 1. 공정기술 엔지니어로서 공정 Margin 확보를 위한 상세한 업무 과정, 고려해야할 Parameter? - 공정 Margin을 공정 기술 엔지니어가 임의로 툭 정하는 것은 당연히 아닐 것이기에, Margin을 설정하는 근거로 어떤 것들을 주로 고려하는지, 어떤 사고 과정으로 업무하는지, 타 부서와의 소통 과정에선 어떤 부분에 대해 논의하는지 궁금합니다. 2. 공정 기술 엔지니어로서 수율/생산성 향상을 위해 공정 Margin 확보 외의 또 다른 업무가 있는지 있다면 어떤 업무를 하는지 자세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데이터 분석 역량 외의 필요 역량엔 무엇이 있는지?
Q. 3-2학기 취준고민
현재 3-2학기 다니고 있는 전자 공대생입니다 제가 3-2학기에 학점도 3점 극초이고 이제서야 스펙을 쌓으려고 하는데 물론 제 잘못이지만 지금 학교에서 스펙을 쌓는게 맞을까요? 전체 다 a 이상 밎아야 3.8/3.9인데 가능할지 사실 모르겠고 학교에 아는 사람도 많이 없어 힘들게 지냅니다 편입을 통해 힉벌도 높이고 다시 시작하려는데 제 어리석은 생각일까요? 25살입니다
Q. 삼성전자 메모리, 파운드리 공정기술 EPI 공정
삼성전자 상반기 지원 예정인데 EPI 공정 1년이상 경력으로 신입 지원예정입니다. 삼성전자 메모리나 파운드리중 EPI 공정을 다루는 팀이 있을까요? 둘중 어느 사업부로 지원하는게 유리할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